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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화 방지에 좋은 음식 관련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아요

원문보기 2020-07-31 뷰카운트,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적, 인지적으로 점차 쇠퇴하게 되는 과정을 의미하는 노화 현상은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자연스러운 변화 현상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자연적인 노화와는 달리 식습관과 생활습관, 질병 등의 여러 외부적 및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피부 및 신체 기관이 영향을 받게 되면 세포의 손상, 근육량의 감소, 주름의 생성 등의 노화 현상이 급격하게 빨라질 수 있게 됩니다.


특히나 매일 섭취하는 음식과 식사량 등의 여러 요인들은 이러한 신체 노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는데요. 각종 유해물질들과 독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함과 동시에 활성산소와 같은 세포의 손상을 야기하는 특정 요인들을 줄여주는데 탁월한 여러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게 될 경우 이러한 신체 나이를 젊게 만들어주고, 노화의 가속화 현상을 지연시켜주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섭취 시 노화의 속도를 지연시키고 방지하는데 도움을 줄 다양한 음식들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화 방지에 좋은 음식





1. 베리류 과일


꾸준하게 섭취하게 될 경우 노화를 지연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첫 번째 음식은 바로 블루베리를 포함한 블랙베리, 딸기 등의 베리류 과일들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베리류에는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비타민C를 비롯하여 비타민E,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산화스트레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해 노화의 진행 속도를 늦추어주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베리류 과일들의 탁월한 항산화력은 노화 현상이 가장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피부의 노화를 방지함은 물론 피부의 주름 개선을 통한 탄력을 증진시키는데도 효과적인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2. 석류


붉은 빛깔의 과육과 새콤달콤한 맛이 특징인 석류 역시 대표적인 노화 방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석류 속 다양하게 함유된 여러 비타민 성분들과 안토시아닌과 같은 폴리페놀 계열의 항산화제의 탁월한 작용으로 노화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인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석류에는 천연화합물인 엘라그산의 함량 비율도 높아 염증의 생성 억제를 통한 피부를 건강하게 관리하고, 피부 노화를 막아주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석류의 씨앗을 둘러싸고 있는 막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역할을 하는 천연 에스트로겐 호르몬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어서, 폐경기 이후로 발생하며 우울증과 안면 홍조, 수면 장애 등의 각종 신체적, 정신적 이상 징후들을 동반하게 되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3. 녹차


은은한 향과 특유의 쌉싸래한 맛으로 많은 분들이 즐겨 마시는 녹차 역시 노화의 진행 속도를 늦춰주는 항노화음식 중 하나에 속한다고 합니다. 녹차의 주요 핵심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카테킨 성분은 탁월한 항산화력을 지닌 폴리페놀 계열의 성분으로, 항산화력이 비타민C와 E에 비해 약 20배 정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녹차의 카테킨 성분의 이러한 강력한 항산화작용에 의해 세포의 파괴는 물론 DNA의 손상을 일으키는 과다 생성된 몸 속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녹차는 염증 수치를 감소시키고, 독소를 배출하고 없애는 해독작용에도 뛰어나 건강한 피부를 관리하는데도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고 합니다.





4. 토마토


토마토는 특유의 붉은색으로 레드푸드를 대표하는 음식인데요. 탁월한 노화 방지 음식으로써의 이점도 탁월한 슈퍼푸드이기도 합니다. 토마토의 붉은색을 내는 성분인 라이코펜 성분의 풍부한 함량으로 활성산소를 무력화시키고, 세포를 건강하게 만들며 노화의 가속화를 억제하는데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비타민E의 활성을 가지고 있는 유기화합물인 토코페롤의 함량도 풍부해 탁월한 항산화력을 바탕으로 한 신체 노화를 방지하는데 많은 이로움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토마토의 주요 핵심 성분인 라이코펜 성분은 대표적인 여름제철과일이며, 시원하고 달달한 맛이 특징인 수박에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녹색채소류


케일과 시금치, 브로콜리 등의 녹색채소류에는 베타카로틴을 비롯한 비타민C 등의 각종 항산화제 뿐만 아니라 무기질 성분들이 다양하게 함유가 되어 있어서 여러 성인병의 예방 및 암 발생의 위험을 낮추는데도 탁월한데요. 녹색채소류 속 풍부한 항산화물질들은 신체 노화를 촉진하는 각종 위험인자들을 효과적으로 줄여주는데 많은 도움을 주기에 탁월한 노화 방지 음식으로써의 이점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특히 이 중 브로콜리에는 노화방지 및 피부건강과 직결되는 성분인 비타민C의 함량도 풍부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 시 기미, 주근깨 등을 콜라겐 생성을 통한 피부의 탄력 증진에도 효과적인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6. 아보카도


생과로 먹기도 하며, 오일, 소스, 샐러드, 비빔밥, 샌드위치 등의 각종 요리의 재료로 많이 활용이 되는 아보카도도 노화 방지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열대과일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보카도에는 지용성 비타민이자 탁월한 항산화력으로 회춘비타민이라고도 불리는 비타민E 성분의 함량이 높아 활성산소를 줄여줌은 물론 세포막의 유지를 통한 노화의 가속화 현상을 막는데도 유익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아보카도에는 오메가9 지방산의 함량도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의 수분 유지 및 피부의 전반적인 건강증진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외 음식 및 섭취를 조절해야 하는 음식





앞서 언급이 된 여러 음식 뿐만 아니라 호두와 아몬드, 땅콩 등의 견과류를 비롯하여 해바라기씨, 마늘, 연어 등의 여러 음식들도 탁월한 항노화 음식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콩류를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 역시 신체 노화의 속도를 지연시키고, 건강한 피부 관리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에 반해 짜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의 과량 섭취는 피부 속 콜라겐으로부터 수분을 빼앗아 피부의 건조를 야기함과 동시에 노화의 속도를 빠르게 진행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섭취를 조절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당분과 포화지방산의 함량이 높은 각종 가공식품들과 기름에 튀긴 음식들의 과잉 섭취 역시 신체 전반의 염증 수치를 상승시키고, 피부 노화의 주된 위험인자인 활성산소의 증가를 초래하기 때문에 조절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 및 섭취를 조절해야 하는 다양한 음식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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