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best post 10

Connect with us

육두구 효능 및 부작용 정보 확인해볼게요

원문보기 2020-08-01 뷰카운트,

육두구는 쌍떡잎식물 미나리아재비목 육두구과에 속해 있으며, 인도네시아의 몰루카 제도가 원산지인 상록활엽 교목을 말하는데요. 영어로는 너트메그(nutmeg), 넛맥 등으로 불리고 있으며, 육두구 씨를 갈아서 만든 부분인 육두구(nutmeg)와 종자껍질의 부위에 붉은 색의 종의 부분을 말려서 가루로 만든 메이스(mace)로 구분이 되고 있습니다.


특유의 그윽하면서도 달콤한 향이 특징과 약간의 쓴맛이 특징인 육두구는 가열을 하게 되면 쓴맛이 점차 어지면서 단맛이 더욱 풍부해지게 되는데요. 이러한 특성으로 빵이나 쿠키 등의 향기를 돋우기 위해 많이 사용되며, 잼이나 젤리, 버터, 그리고 육류요리와 생선요리에 향을 가미하고 잡내와 비린내 등을 제거하기 위한 향신재료로 많이 이용을 해왔다고 합니다. 또한 리그난을 비롯한 정유와 비타민A, 비타민B군, 칼슘, 마그네슘 등의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등의 신체 필수적인 여러 영양소들의 풍부한 함량으로 체내 유익한 효능들도 다양하다고 합니다.


육두구의 이러한 뛰어난 효능들과 재배가 까다롭다는 특성이 맞물려 희소한 가치를 만들어냈고, 하늘이 내린 향신료라고 불리며 예로부터 귀한 향신료로써 많은 인정을 받아왔다고 하는데요. 17세기 유럽에서는 사치품으로 취급되며 큰 인기를 가지고 있었으며, 매우 비싼 가격에 거래가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16~17세기 향신료 무역의 패권을 차지하기 위한 향신료 전쟁은 육두구를 차지하기 위해 벌어진 전쟁이었던 만큼 희소하고 우수한 가치를 지닌 향신료로 오랜 시간 인정을 받아 왔다고 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육두구의 주요 효능들과 섭취 시 주의해야할 부작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육두구 주요 효능





1. 위장건강


육두구의 첫 번째 효능은 바로 위와 장의 전반적인 기능 증진을 돕는 효과라고 할 수 있는데요. 위장을 따뜻하게 하여 소화작용을 원활하게 함과 동시에 소화불량과 복부팽만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장내 대장기능의 정상화를 돕는 정장작용에 탁월해 장내 환경을 정비함과 동시에 장내 부패균의 생육을 억제하는데도 뛰어나 장기능의 개선 효과 및 변비와 설사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차가운 음식의 과다 섭취로 장이 탈나기 쉬운 여름철 섭취 시 장을 따뜻하게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육두구는 염증 수치를 조절하는데도 이로운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 등의 대장 관련 염증질환들의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효과적인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항산화작용


육두구에는 폴리페놀 계열의 일종인 리그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활성산소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항산화작용에도 탁월한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뛰어난 항산화력을 바탕으로 각종 바이러스와 병원균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작용을 함과 동시에 항노화 작용에도 뛰어난 이점을 발휘해 노화의 진행 속도를 늦추는데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3. 혈액순환


혈관 속에서 피가 굳어진 덩어리인 혈전은 혈류의 흐름 저하 및 혈관의 손상을 야기하고, 이 같은 혈전의 생성이 장기화로 이어질 시에는 심근경색과 동맥경화, 부정맥 등의 각종 혈관질환들의 주된 발병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는데요. 육두구는 이러한 혈관 손상의 주범인 혈전의 생성을 막고, 응고의 과다를 억제하는데 뛰어나 혈류의 흐름을 원활히 개선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4. 수면장애개선


육두구 속 풍부한 정유 성분에 의해 중추신경계의 과다한 활성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어 수면의 연장 효과 및 수면장애로 야기되는 불면증의 증상 예방 및 완화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육두구는 신경의 안정에 관여하는 세로토닌 신경계와 가바 신경계를 경유하여 불안감을 누그러뜨리고 마음을 안정시키는데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그 외 효능 및 섭취 시 주의해야할 부작용





앞서 소개된 여러 효능 이외에도 육두구는 피부의 땀을 분비하는 현상인 발한작용에도 뛰어나 몸을 따뜻하게 하고, 냉증을 개선시키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육두구를 꾸준히 섭취 시 입냄새의 제거 효과 및 항균작용 등에도 이로운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육두구는 이러한 다양한 효능들이 있긴 하지만 한 번에 과다한 양을 섭취할 경우 부작용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육두구에는 미리스티신이란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을 과다하게 섭취 시 환각 증상을 일으키게 됨과 동시에 대뇌에 가벼운 흥분 작용, 심장박동수의 빠른 증가, 동공의 축소, 정서불안 등의 여러 신체적 이상 증세를 발생시키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 적정 섭취량이라고 알려진 약 5~6g(1티스푼)을 초과하지 않는 선에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육두구는 과거 낙태약으로 사용한 적이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육두구의 다양한 효능 및 주의해야할 부작용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sns 공유
Back to top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