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best post 10

Connect with us

대장암 증상, 예방과 대장암에 좋은 음식

원문보기 2021-09-14 뷰카운트,

반응형

대장암 증상, 예방과 대장암에 좋은 음식

대장암과 직장암은 모두 대장에서 발생하기에 대장암으로 분류된다.

 

국내에서 대장암은 암 발병률 2위를 차지한다모든 질병이 그렇듯이 대장암도 예방이 최선이다. 나이, 희귀 유전 증후군, 가족력 등 상당수 위험 인자는 어쩔 수 없지만, 예방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많다.

 

국내 5대 암 중에서 대장암 환자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대장암의 5% 정도는 유전적 원인 때문에 생기고 95%는 식생활, 흡연, 잦은 음주 등 후천적 요인으로 발생한다.

 

↓↓매일 하루 한병, 7일의 기적 ↓↓

 

당티 바나듐 프리미엄 미네랄워터 500ml 24개, 혈관청소, 숙취해소, 면역력 : 엘보아스

[엘보아스] 거짓없이 건강에 좋은 상품을 판매합니다

smartstore.naver.com

 

당티 바나듐 프리미엄 미네랄워터 500ml 12개, 혈관청소, 숙취해소, 면역력 : 엘보아스

[엘보아스] 거짓없이 건강에 좋은 상품을 판매합니다

smartstore.naver.com

 

식생활 개선이 어렵다면 당장 담배부터 끊어야 하는 이유다. 일반인은 50세 이후 5년에 한 번씩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40세 이후 혈변이 나오거나 배변 습관이 갑자기 변했다면 곧바로 병원을 찾아야 한다.

 

질병의 효과적인 예방은 개인과 국민의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다. 대장암 증상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대장암 증상 예방법 건강한 체중을 유지한다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경우 성별에 관계없이 대장암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다. 특히 복부 비만인 남성들에게 위험이 높다.

 

2018JAMA 온콜로지에 발표된 연구는 22년 동안 85000명 넘는 여성의 건강을 추적했다그 결과 체질량지수가 높을수록 50세 이전에 대장암에 걸릴 위험이 더 크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과체중이나 비만인 20~49세 여성은 가장 낮은 체질량지수를 보고한 여성에 비해 조기 대장암에 걸릴 위험이 2배까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장암 증상 예방법 더 많이 운동한다 – 힘들수록 좋다

규칙적이고 적당한 운동, 예를 들어 빠르게 걷기 처럼 심장 박동수를 약간 증가할 수 있는 운동이 대장암과 직장암 위험을 낮춘다.

 

운동이 힘들고 격렬할 수록 예방 효과가 큰 것으로 보인다.

 

2016JAMA 내과에 발표된 미 국립암연구소의 연구에 의하면 높은 수준의 신체활동이 낮은 수준에 비해 대장암에 걸릴 위험은 16% 더 낮고, 직장암에 걸릴 위험은 13% 더 낮게 나타났다.

 

대장암에 좋은 음식 채소 과일의 섭취를 늘린다

많은 연구에서 식이요법이 대장암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했다.

 

붉은 고기(쇠고기 양고기 등)와 특정한 가공육(소시지 핫도그 등)을 과도하게 먹는 것은 위험을 높일 수 있다. 과일과 채소를 많이 포함한 식단은 대장암과 직장암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보인다.

 

질병 예방을 위해 신선식품 섭취를 늘려야 한다.

 

 

대장암 증상 예방법  과음을 피한다

중간 정도부터 과도한 수준까지 음주를 하면 대장암과 직장암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 미국암학회는 남성 2, 여성 1잔으로 알코올 섭취의 제한을 권고한다.

 

대장암 증상 예방법  담배를 끊는다

대부분 사람들은 흡연이 폐암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알면서도 흡연과 대장암의 연관성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대장암 증상 예방법  비 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복용한다 (, 의사의 허락을 받을 것)

 

아스피린이나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함염증약물(NSAIDs)을 복용하면 대장암 위험을 낮춘다는 증거가 있다.

 

그러나 약물 복용으로 인해 발생가능한 부작용과 잠재적인 이익을 판단해야 한다. 의료진은 일반적으로 대장암의 평균적 위험을 가진 환자에게는 NSAIDs를 권하지 않는다.

 

의사와 상담을 통해 자신이 이에 적합한 대상인지 확인해야 한다.

 

 

대장암 증상 예방법  정기적으로 대장암 검진을 받는다

검사에는 크게 대변 검사와 대장내시경 검사가 있다. 이들 검사는 혈변 복통과 같은 전형적 증상이 없는 사람들에게서 암발생 여부를 확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검사를 통해 초기 단계에서 대장암이나 선암성 대장용종을 확인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대장내시경 검사를 통해 용종 제거가 이뤄지는 것이 대장암 사망률 감소 이유 중 하나라고 말한다.

 

대장내시경 검사는 다른 부위로 퍼지지 않은 상태에서 암을 발견하고 치료하는 이점도 갖고 있다. 조기 발견해 치료하는 경우 대장암의 5년 생존율은 대략 90%에 이른다.

 

대장암에 좋은 음식 우유, 채소, 과일 섭취 늘려야

전문가들은 평소 우유와 신선한 채소,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면서 금연은 필수, 술을 절제하고 매주 3회 이상 땀을 흘릴 정도로 운동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50세 이후 5년에 한 번씩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도 권장 사항이다.

 

대한대장항문학회는 대장암 예방에 좋은 5색 채소와 과일을 추천하고 있다. 붉은색-사과, 노란색-고구마, 초록색-양배추, 흰색-마늘, 보라색-블루베리 등이다.

 

하루 권장 섭취량은 200g정도로 과일은 야구공 두 개 크기, 나물 같이 익힌 채소는 한 컵, 생 채소는 두 컵에 해당하는 양이다.

 

현미, 보리 등 통곡류, 콩류, 해조류도 대장암 예방에 좋은 식품이다.

 

대장암에 좋은 음식 육류는 현명하게 먹어야

대장암을 얘기할 때 서구화된 식습관과 고기를 떠올리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단백질이 풍부한 육류 섭취는 건강을 위해 필요하다.

 

의사들은 암 수술을 받은 환자의 체력 회복을 위해 육류 섭취를 권하고 있다. 다만 과식하지 않고, 찌거나 삶는 형태로 건강하고 현명하게 먹어야 한다.

 

마늘이나 양파, 상추, 깻잎 등을 곁들이면 더 좋다.

728x90
반응형

sns 공유
Back to top of page